세상소식

한국의 e-book 시장 현황(3)

헬프유 2016. 1. 18. 06:00

결론

 

의학정보는 그 자료의 종류와 범위가 매우 다양하며, 자동화와 정보화의 정도가 다른 분야에 비해 민감하여 최신자료의 유통이 빠르게 이루어 진다. 현재 Elsevier와 Clinics 저널 구독자들의 온라인 사용 요구 또한 해마다 늘어가고 있다. e-book 시장을 다루기에 앞서 e-book 이용자 증대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이용자들의 콘텐츠 접근에 주목함으로써, 이를 위해서는 전자자원 이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개선과 독자들이 필요로 하는 양질의 콘텐츠가 최대한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콘텐츠의 성격이 책인 만큼 기존의 종이책 출판사처럼 전문화되어 있는 전자책 출판사가 각각의 성격에 따라 분화되고 특화된 콘텐츠를 확보 및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된 자료를 제공할 Elsevier와 Wiley, 그리고 Swets의 콘텐츠 접근 기술력을 통해 본사가 의학분야로 전문화된 e-book 정보제공의 중심으로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구독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꾸준한 콘텐츠의 평가관리 또한 우리의 과제로 남아야 하며, 단순히 e-book 시장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핸드폰, PDA 등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맞게 새로이 등장한 u-book 시장에 대한 대비 또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