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설계사를 통해 내보셨나요?
평소에 보험료 납부하실 때, 계좌이체 많이 이용하시지요~?
보험료가 아니더라도 공과금 및 여러가지를 자동이체로 납부하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
오래 전, 예전에 한 20년 전만 해도, 설계사 분들에게 직접 보험료를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일수처럼 수금하시고 납부를 하셨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설계사가 방문 수금한 보험료를 횡령하거나 고객정보를 도용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금융사고가 발생하여 현재 보험사들은 방문 수령을 금지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계좌 자동이체를 할 때, 보험료 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는 것도 자금 유용이나 돈세탁 등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보험회사에서 보험설계사가 2013년 보험계약자에게 수령한 보험료 2400만원을 유용해 설계사 등록을 취소당했다고 하네요.
초회보험료를 방문 수령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보험사도 있지만, 2차 이후 보험료는 가입자가 방문수령을 원하면 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설계사 입장에서도 애매하고 어려운 경우가 있을 것 같아요.
설계사의 보험료 수금이 사실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것은 아니에요. 만약 설계사가 보험료를 방문 수금하는 형태라면 반드시 회사의 직인이 있는 보험료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금전사고가 나지 않도록 보험사에서도 노력을 해야겠지만, 가입자의 입장에서도 자동이체를 이용하시면 걱정이 없겠지만요, 만일 내가 설계사에게 낸 보험료를 제대로 내고 있는지, 투명하게 지출되고 있는지 꼭 확인해보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