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인터레어에 부쩍 관심이 많은 나다.
집안 인테리어는 물론 이제는 기업들의 인테리어에도 촉을 세워 나름 공부(?)중이다.
마치 내가 기업하나 차릴 사장님처럼?ㅋㅋㅋㅋ
'공간'을 회사 내 외부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 IKEA 매장
조립식 가구 브랜드 IKEA.
IKEA의 성공 요인은 하나로 꼼히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고 세부화 되어 있지만 공간 마케팅의 측명에서 본 IKEA 는 '상품' 그 자체로서의 판매에서 '공간'을 판매하는 하나의 명소(Place)가 되었다는 점!
IKEA는 대형 창고의 형식이다. 구성은 마치 잘 꾸며 진 모델 하우스의 형태를 띄고 있지만 여느 다른 가구점과의 차별화된 IKEA만의 공간 구성은 제품들의 <컨셉화>에 있다. 방문객들은 마치 친구의 집 구경을 온 것처럼 매장을 구경하며 의자, 소파, 책장이 어우러진 거실을 구경하다가도 실제 집에서 어떻게 가구가 배치되는지 보여 주는 전시 형태를 보며 나의 집은 어떻게 꾸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되고 곧 IKEA의 제품을 구매하고 싶고, 그 옆에 진열된 다른 IKEA의 제품도 함께 구매하고 싶어진다는!
철저히 구매 욕구를 '판매'로 이끄는 공간 활용은 IKEA의 매장이 미로처럼 디자인 돼 있어서 매장을 방문한 사람들은 다른 가구 매장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 바람에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일단 들어가게 되면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은 산다고 하니 말이다.
또한 매장 내 레스토랑엣 음료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간단한 요리까지 판매하는 전략은 덤이다. 이로써 고객들은 평균 3시간을 매장에서 머무른다고 한다.
광명 IKEA를 가보지는 않았지만 가본 지인들의 말로 전해들으면 1~2시간으로 둘러보기에는 짧다고 입을 모아 말하더라.
내부 매장모습을 보면,
이러한 매장을 본다면 쇼파를 보러 온 고객은 '이 모습 그래도 전부 다 사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게끔 구성이 되어있다더라. 나도 저대로 살고 싶다는....;;;
내일도 이야기는 계속되겠다!
'세상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기있는 중저가 영유아 세트 도서(2) (0) | 2015.04.19 |
---|---|
인기있는 중저가 영유아 세트 도서(1) (0) | 2015.04.18 |
공간활용_Google (0) | 2015.04.15 |
공간활용_애플의 '애플 스토어' (0) | 2015.04.14 |
조선의 궁녀 (0) | 2015.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