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14
취역년도 1955년
전장 11.36m
전고 4.63m
익폭 21.99m
최대이륙중량 3.6t
최고속도 210km/h
항속거리 650km
탑재엔진 이브첸코 AI-14RF 성형 피스톤 엔진 2기
러시아의 안토노프에서 설계 제작한 경량 다목적 2발 프롭 항공기입니다. 나토 코드명은 'Clod'입니다.
해당 항공기는 1958년에 첫비행 하였습니다. 그 당시 기준으로도 낡은 An-2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했습니다. 기체는 매우 짧고 작은 총 중량 2.6t의 경량기이지만 2개의 300마력급 이브첸코 AI-14RF 성형 피스톤 엔진을 탑재하여 An-2 만큼 단거리 이착륙 성능에 중점을 뒀습니다. 비행기 자체에 큰 문제는 없지만 너무도 싸고 튼튼한 An-2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저렴하지 못했기에 An-2보다 먼저 단종되었습니다.
후속기종으로는 An-28과 An-38이 있습니다. An-28의 경우, An-14의 기체 기본구조는 유지하나 동체를 연장하고 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소련 붕괴 후 후기 생산 민수형은 서방제 프랫&휘트니 PT6A를 장착하기도 했습니다.
An-38은 An-28의 개량형으로, 역시 기체 기본구조는 유지하나 엔진을 교체하여 이륙중량과 항속거리를 엄청나게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동체길이도 연장시켰지요. 방음재를 추가해 기내 소음을 줄였는데, 고받음각에서의 스톨 저항성을 높이는 등 비행 안전성도 개선하였습니다.
'세계의 항공병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십년간 미 공군의 훈련기...T-37 트윗 (0) | 2023.05.22 |
---|---|
민항기임에도 고익기에 짧은 랜딩기어, An-148 (0) | 2023.05.21 |
중국산 파생형도 있는 An-12 (0) | 2023.05.15 |
전자전기와 정찰기로도 사용된 An-8 (1) | 2023.05.14 |
우크라이나와 사우디아라비아의 합작, An-132 (0) | 2023.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