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젼 교육(1)

세상소식 2015. 11. 1. 06:00

> 목적
첫째: 한국의 교육과정을 영어로 지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익히는 가운데 외국어도 자연스럽게 학습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한국 교육과정 이수와 이중언어(bilingual) 사용자 능력을 갖춘 정체성 있는 한국인을 기르고자 함이다.(외국인 학교와의 차이점)

둘째: 어린이들이 이중언어(bilingual)를 사용하게 됨으로, 한 가지 사실에 대해 두 가지 언어로 사고함으로서 지적 성장과 동시에 높은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셋째: 원어민과 함께 공부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수용하는 마음이 길러져, 어린이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유연하고 폭넓은 사고를 하는 사람으로 기르고자 함이다.

 


> 현재 영훈초등학교의 이머젼 교육

이머젼교육을 받는 학급에서는 한국 담임선생님과 원어민 교사 한 분이 부담임으로 어린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월요일에서 금요일은 한국인 교사, 원어민 교사 가 각각 15시간씩을 지도하고 토요일은 원어민 교사가 주 5일제 근무로 출근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인 교사가 전체 어린이를 지도하고 있다. 원어민 교사는 단순히 교과를 가르치는데 그치지 않고 학급 담임으로서 쉬는 시간 점심시간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생활을 돕기 때문에 실제 학습 시간뿐만 아니라 그 외의 시간에도 활발하고 적극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어민 교사의 수업 시간 수를 확보하면서 한국 교육과정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고시하는 시간 보다 주당 1,2학년은 13시간, 3,4학년은 9시간 5,6학년은 6시간을 초과해 지도하고 있다.

 

원어민 교사가 지도하는 교과는 학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주로 영어의 기본을 지도하는 English Language Art가 모든 학년에서 10시간씩, 그 밖의 교과로는 어린이들이 수업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 교과인 수학, 과학 그리고 통합교육을 배정하였다. 특히 외국에서는 초등학교 과정에는 교과의 분과 보다는 통합교육과정으로 지도하는 경우가 많아 과학과 사회가 통합된 Theme Study 시간을 배정하여 원어민들이 지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세상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단어장(1)  (0) 2015.11.07
이머젼 교육(3)  (0) 2015.11.02
이머젼 교육(1)  (0) 2015.10.31
마포 어린이 영어도서관  (0) 2015.10.26
책 커뮤니티(2)  (0) 2015.10.25
Posted by 헬프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