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 결과 및 기대 효과
1) 실시 결과
- 이머젼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국어 성취도가 모국어로만 공부 하고 있는 어린이들과 비슷하였다.
- 언어 습득 능력은 IQ와는 관련이 없었으며 영어로 말하고 듣는 능력은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과 같은 수준을 보였고, 읽고 쓰는 능력도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던 어린이가 국내에 있는 외국인 학교나 해외의 학교로 전학했을 때 거의 대부분의 어린이가 ESL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그 학교의 교과과정을 받아들일 수 있다.)
- 교과 내용의 성취도를 볼 때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 있어서도 모국어만을 공부하는 어린이들과 같은 비슷한 실력을 보였으나, 수학이나 과학을 두 가지 언어로 공부하며 뿐만 아니라 교과 학습 성취 면에서 높은 사고를 보였다.
- 다른 나라의 언어나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2) 기대효과
- 어려서부터 교과 내용을 익히는 수단으로서 배우는 영어이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으로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다.
- 한 가지 사실을 두 가지 언어로 개념을 형성하여 사고가 유연하고 폭 넓다.
- 국제화 사회가 요구하는 언어능력과 사고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 기타 이머젼교육 실시 학교
‘영어교육 강화’ 모토로 인천, 부산. 진해, 광양 등 3개 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인 제주도에서 2008년부터 모든 교과를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 몰입교육(English Immersion Program)'이 시범 실시되었다.
서울지역에 있는 약 40여개의 사립초등학교 중 Immersion Program을 특성화 교육방침으로 내세우고 있는 사립초교만 봐도 10개교 이상이다. (영훈, 경기, 이대부속, 대광, 매원, 성신, 우촌, 청원, 태강삼육 등) 물론 대부분의 사립학교의 경우 English zone, English Land, 영어듣기/말하기 인증제 도입, 어학원과 연계되어 강사 초빙 등으로 적극적인 영어교육 특성화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