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30 허큘리스
C-130H 기준
전장 29.79 m
전폭 40.41 m
전고 11.6 m
익면적 162.1 m²
승무원 조종사 2명, 항법사 1명, 항공 엔지니어 1명, 기상 수송원 1명
공허중량 34,400 kg
탑재중량 33,000 kg
최대이륙중량 70,300 kg
순항속도 540 km/h
항속거리 3,800 km
미국의 록히드 사에서 제작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현역으로 운용되고있는 미국 공군 최고의 장수 전술 수송기입니다. 1954년 첫 비행, 1957년 실전배치 이후 현재까지도 쓰이고 있는데요. 이 분야에서 비슷하게 긴 운용기간을 과시하는 B-52처럼 아버지/ 아들/ 손자가 C-130을 탄다 할 정도로 오랜 기간 쓰이고 있는데, 1970년대 이후 신규 제작이 없는 B-52와 달리 C-130은 아직도 신규모델이 개발/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허큘리스는 항공기 역사상 여러 가지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내기도 했는데요. 운용 중인 항공기 중 스키를 달 수 있는 제일 큰 항공기로서 수송기의 스키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기록을 보유했으며, C-130의 상업용 모델인 L-100은 가장 오랜 시간 (25시간 1분)동안 비행한 기록을 보유, 최고고도 공수강하 기록(고도 44,000피트에서 해병 9명이 강하), 세계 최저고도에서 가장 무거운 화물 (50,150 파운드) 투하기록, 1967년 캘리포니아주 엘 쎈트로 기지에서 10피트 (약 3.1미터) 고도로 비행하며 투하하였고 투하된 화물은 700피트 (약 217미터) 떨어진 지점에서 정지, 1967년 12월 베트남에서 총 275만 톤을 공수함으로써 1949년 베를린 공수 시 세워졌던 지속공수 세계기록 갱신 등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별도의 보조 추진/제동 장치 없이 항공모함에서 이착륙이 가능한데, 해군에서 대형 수송기를 필요로 하여 실제로 이착함 시험을 진행해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날개폭이 항공모함의 함체폭과 거의 같을 정도로 기체가 너무 커서 다른 갑판에 있는 비행기를 다 치워야 하기 때문에 이착함 준비를 할 때 항공모함의 함재기 운용효율이 극도로 떨어져 이 계획은 폐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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