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149
길이 17.57m
로터지름 14.6m
승무원 2명
탑승인원 승객 18명 또는 완전 군장 12명 또는 2,720kg의 외부 화물 적재
총중량 8,600kg
엔진 제네럴 일렉트릭 CT7-2E1 터보샤프트 (1,980마력) 2기
최고속도 310km/h
순항속도 278km/h
항속거리 800km
체공시간 4시간
AW149는 아구스타웨스트랜드 사가 개발한 신형 중형 헬기로서 모회사 핀메카니카의 사명 변경 후 브랜드 통폐합을 통해 레오나르도 헬리콥터스에서 판매를 하며, 이를 기반으로 2011년 6월 20일에 AW189를 발표하였습니다. AW149는 2013년부터 운용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AW149는 2006년 판보로 에어쇼에서 공개가 되었는데, AW139를 기반으로 개발이 되었으며 AW149는 좀 더 큰 동체 및 더욱더 강력한 엔진과 페이로드 및 화물 운송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AW139의 확대 개량형입니다. 2009년 11월 13일에는 아구스타웨스트랜드 공장이 있는 북이탈리아의 베르자테 공장에서 첫 프로토타입이 첫 비행을 하였습니다.
AW149는 터키의 신형 다목적 헬기 사업인 TUHP (Turkish Utility Helicopter Program)에 참여를 하기도 했지만 터키 국방부는 시코르스키 S-70i 블랙호크를 선정하였습니다. AW149는 UH-60 블랙 호크 헬기의 대안 헬기로서 마케팅 타겟을 잡았고 이후에 태국은 5대의 AW149를 주문해 첫 수출이 이루어졌으며, 이탈리아 공군은 초기에는 신형 SAR 헬기로서 아구스타웨스트랜드 AW149를 고려하였지만 AW139M을 선택했습니다. 2019년 4월에는 이집트 해군은 20대의 AW149를 구매했고, 10대를 더 구매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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