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10


Mi-10은 1962년에 Mi-6를 기반으로 밀 설계국에서 개발한 대형 수송 헬리콥터로, NATO 코드명은 하크(Harke)입니다. 1960년에 원형기인 V-10(В-10)이 비행했습니다. 라파일 I. 카프릴란(Рафаил Иванович Капрэлян : 1909~1984)이 조종한 원형기는 이즈델니예 60(Изделие 60 / 제품 60호)이라는 암호명으로 제작되었고 등장 후 몇 년 동안은 서방측에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Mi-10는 5500축마력을 발휘하는 솔로비예프 D-25V(Соловьев Д-25В) 터보샤프트 엔진을 2기 장비하고 있으며, 착륙장치가 짧은 Mi-10K와 길게 만들어진 Mi-10R 두 종류가 주로 생산되었습니다. 이 헬리콥터는 거대한 크기 때문에 조종석에서 주변을 모두 살피기가 불가능해서 후방 동체 아래에 전방을 향해 외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승무원도 동체 하부의 관측창을 통해서 착륙시 장애물을 피하고 랜딩기어 응축장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판 Mi-6의 부품을 대거 사용했기에, 휘슬링 현상 역시 똑같이 납니다.


시제 2호기에 해당하는 04102호기는 04101호기가 겪었던 추락 사고의 교훈을 받아들여 오일 펌프가 보강되고 기어박스도 재설계되었습니다. 1961년 7월 9일에 2호기는 소련 공군의 날을 기념하는 퍼레이드 비행에서 처음으로 일반 시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정부 기관지 프라우다는 "세계에서 가장 큰 헬리콥터가 모스크바 광장 위를 날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헬리콥터는 공군과 해군 장교들, 그리고 아에로플로트의 간부들이 모인 투시노 비행장의 게스트 스탠드 앞에서 또다시 시범 비행을 보였습니다. 9월 23일에 2호기는 15,103kg의 화물을 매달고 고도 2,200m까지 상승하는 FAI 세계 기록을 세웠으며, 같은 날 15톤의 화물을 싣고 2,326 m까지 상승해 오전에 세운 기록은 스스로 갱신했습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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