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2
V-12는 역사상 가장 큰 크기를 가진 헬리콥터입니다. 소련에서 An-22가 싣고온 화물을 공항에서 미개발 지역이나 최전선까지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동체는 세미 모노콕 구조로, 화물실은 전체 길이 28.15 m, 폭 4.4 m, 높이 4.4m로 길이는 짧지만 세계 최대의 터보프롭 수송기 An-22의 직경과 거의 같은 크기입니다.
밀 설계국에서 프로토타입 2대를 제작해서 비행시험도 했지만 양산에 들어가진 못했습니다. 탑재량은 Mi-26보다 2배지만, 전체무게는 2.5배 가량 무겁고, 부피는 훨씬 큽니다. 다르게 말하면 무게 대비 부피를 크게 잡아먹는 화물도 운반이 용이합니다.
로터의 배치는 역회전하는 로터를 좌우에 부착하는 병렬 로터식입니다. 그 때문에 테일로터는 불필요하며 기체 후부는 테일 로터 대신에 수직꼬리와 수평꼬리를 포함한 고정익기와 같이 구성 되어있습니다. Mi-6에도 쓰였던 솔로비에프 V-25 VF 터보샤프트 엔진을 좌우에 2기씩 합계 4기를 탑재하고 총 260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합니다.
소련이 이런 괴물을 만든 이유는 간단합니다. ICBM을 U-2와 같은 정찰기로부터 숨을 수 있는 오지로 수송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기체이기 때문입니다. 소련이 ICBM을 배치하기 시작하자, 미국은 눈에 불을 켜고 정찰기를 동원해 기지를 찾기 시작합니다. 소련은 당연히 이를 발각되지 않을만한 곳으로 숨기기 시작했으나, ICBM을 수송할 수단은 당시엔 철도외에는 전무했고, 결국 이는 철도선을 부설해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당연히 이는 은폐가 불가능함을 뜻하지요. 따라서 이런 대형헬기로 수송하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정찰 위성이 발달되고, ICBM도 소형화되어 대형차량으로도 손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정찰을 무력화시켰습니다. 결국 이는 V-12같은 운영이 버거운 초대형 헬리콥터의 가치가 없어짐을 의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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