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18E/F

F/A-18E/F는 맥도넬 더글러스(현 보잉) 사가 개발한 F/A-18 호넷의 발전형 전투 공격기입니다. F/A-18E/F는 본 전투기 시리즈의 총칭이며, 그 내용은 단좌형인 F/A-18E와 복좌형인 F/A-18F로 구성이 됩니다.
1995년에 첫 비행을 하였으며, 1997년 양산이 시작되었고. 1999년부터 미 해군 항공대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으며, 2006년에 기존의 F-14 전투기를 완전히 대체하였습니다.

기존 레거시 호넷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형화하다보니 수 많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레거시 호넷대비 날개,꼬리,스트레이크 등의 전체적인 면적이 확대되었습니다. 또 스피드 브레이크가 삭제되고 LEX(Leading Edge eXtension, 혹은 스트레이크라 부르는 부분)의 위에 스포일러가 추가 되는 등의 수 많은 변경점을 보입니다. 조종석의 스위치, 항전장비의 UI 는 호넷의 그것을 그대로 계승했으나, 부품의 호환율도 매우 떨어지는 사실상 다른 기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항속능력과 작전능력이 F-14에 필적하게 되면서 미국 해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 기체의 대형화와 날개 면적 확장등의 요인으로 기존 F/A-18 레거시 호넷에 비해 기동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1인승 단좌형인 F/A-18E 형과 2인승 복좌형인 F/A-18F형이 존재합니다. 복좌형인 F형은 훈련용으로도 쓸 수있고 F-15E 스트라이크 이글 처럼 후방 조종사가 무장 관제를 해주므로 공대지 임무 시 단좌형에 비해 수월한 작전 전개가 가능합니다. 미국 해군의 경우 이 바리에이션들을 혼합한 형태로 항모 항공단을 운용중이며, 상황과 전장환경에 따른 유연한 작전 구사를 위해 단좌형과 복좌형을 함께 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레거시 호넷이 그러했듯이 테이퍼익 형태의 주익에 대형 스트레이크를 조합한 것이 특징으로서 이는 현대의 전투기들이 대체적으로 후퇴익이나 델타익, 다이아몬드익을 채용하는 것이 보통임을 생각해보면 꽤 특이한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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