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아줌마 파워!!
경제적 여유를 확화보하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진 엄마들이 늘어나면서 엄마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놓아지고 있다, 엄마마켓은 연령 가치관에 따라 상당히 다른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엄마 소비자들의 유형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찾아보자
> 엄마 소비자가 주목받는 이유
우선 엄마는 가계소비의 주요한 의사결정자다,
가전제품이나 식료품 일반소비재는 물론 자동차와 같이 남성중심적인 제품의 구매에 있어서도 엄마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다음으로 일하는 엄마가 늘어나면서 이들의 경제력과 소비 구매력이 늘고있는점도 빼놓을 수 없다
자기자신에 대한 투자에 관대할 뿐아니라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이 요즘 엄마들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엄마에 대한 가치관도 서서히 변하고 있다 남편과 자녀를위해 일방적인 희생을 감내하고
알뜰살뜰 살림하는 엄마보다는 능력있고 당당하게 멋도 부리며 세련된 외모의 엄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 다양한 엄마소비자유형
엄마소비자유형은 다양한 기준으로 나눌 수있다 소득수준이나 연령등 인구 통걔학적 기준에 따라 나눌수 있는가 하면 예를 들어 가치관에 따라 구분해 보면 가족을 위해서라면 직장이나 사회생활도 기꺼이 포기하는 가족
중심적 엄마도 있고 일과 자기계발을 양보하지 않는 커리어 지향형 엄마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엄마의 상이 혼재해 있기 때문에 엄마마켓이라고 해서 단순히 결혼해서 아이가 있는 여성들의 획일적인 시장으로 보는 것은
곤란하다 기업입장에서는 어느 한쪽의 이미지에 치우쳐 광고나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경우 분명 나머지 한쪽에게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가 없다 엄마마켓에 대한 치밀한 세분화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 있다 .
- 키티맘->20대후반에서 30대초반의 젊은엄마를 가르쳐 키티맘이라고한다 일본의 캐릭터 상품 헬로 키티와 함께 커온 세대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비교적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유년시절을 보냈고 남자와 동등하게 고등교
육을 받았기 때문에 결혼후에도 독립적인 경제력확보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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