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엔진 프랫&휘트니 F135-PW-100 터보팬 1기
추력 MIL 28,000lbf, 125 kN
전폭 10.7 m
전장 15.7 m
전고 4.38 m
자체 중량 13,199 kg
최대 이륙중량 31,750 kg
연료 중량(내부) 8,390 kg
탑재량 8,160 kg
속도 마하 1.6
항속거리 1,350마일 이상
상승 한도 15km 이상
승무원 1명
엔진 프랫&휘트니 F135-PW-100 터보팬 1기
추력 MIL 28,000lbf, 125 kN
전폭 10.7 m
전장 15.7 m
전고 4.38 m
자체 중량 13,199 kg
최대 이륙중량 31,750 kg
연료 중량(내부) 8,390 kg
탑재량 8,160 kg
속도 마하 1.6
항속거리 1,350마일 이상
상승 한도 15km 이상
미국의 5세대 스텔스 멀티롤 전투기로 명칭의 유래는 미국의 P-38 라이트닝과 공동개발국인 영국의 BAC 라이트닝으로서, 이 두 기종 모두를 계승하겠다는 의미로 Lightning II가 되었습니다. 1993년, JSF 사업(Joint Strike Fighter Program)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시동되었습니가. 1996년 11월 16일에는 기술입증 단계에 참여한 3사 중 록히드 마틴과 노스롭 그루먼이 설계한 기체가 선정되었는데요. 미국 공군/해군/해병대와 영국 해군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도록 설계/개발되었다.
단발기라 엔진도 큰데 무장창까지 안으로 넣다 보니 크지 않은 미들급 기체에 비해 상당히 두꺼워진 모습이 특징입니다. F-35A형은 미 공군의 F-16C/D형과 A-10을 대체, F-35C형은 미 해군의 F/A-18C/D을 대체하고 F/A-18E/F형을 보완, 수직이착륙형인 F-35B형은 미 해병대의 AV-8 해리어 II+와 F/A-18C/D, 영국/이탈리아/스페인의 AV-8 해리어, EA-6B 전자전기를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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