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124
구 소련의 안토노프 설계국에서 설계, 제조해 온 대형 수송기로, 소련 붕괴 및 우크라이나 독립 이후 본사가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에 있는 사정 상 회사가 우크라이나 소유가 되어서 우크라이나에서 제작, 공급하고 있습니다. 첫 비행은 1982년에 하였고, 지금까지 58대가 생산되어 군용으로도 민간용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C-5보다 살짝 더 큰 수송기로서 양산형 수송기 중에선 가장 높게 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동체 길이는 C-5가 더 길지만, 날개폭과 높이는 An-124가 더 넓고 높습니다.
러시아군과 미군, 영국군, 프랑스군에서 대단히 만족해하면서 매우 자주 임대해 쓰고 있는데다가, 세계적으로 대형 항공 화물이 급증하면서 꽤나 많은 물량이 생산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당 기체는 초기엔 군용으로 제작되었지만 민간 화물 운송 시장에서도 베스트 셀러로 활약 중입니다.
적재 중량 150톤, 최대 이륙 중량 405톤을 자랑하는 거대한 이 기체는 전장 68.96m, 전폭 73.3m, 전고 20.78m로 보잉 747과 거의 비슷한 크기이나 동체가 짧고 날개가 깁니다. 그리고 Аn-124-100М-150 모델은 150톤의 화물을 만재한 상태에서 3,200km를 비행할 수 있습니다.
극지방, 비포장도로 등 거친 환경에서 운용하기 위해 날개가 동체의 윗부분에 붙은 고익형 기체로 설계되어 있고 가운데 랜딩 기어도 무거운 자중 및 높은 착륙 접지압에 대응하기 위해 다섯 줄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가까이에서 보게 되면 747 기종보다 훨씬 크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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