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76
전장 46.59m (IL-76D), 53.19m (IL-476)
전폭 50.50m
전고 14.76m
승무원 5~7명
자체 중량 72톤 (IL-76D), 88.5톤 (IL-476)
적재량 40톤 (IL-76D), 60톤 (IL-476)
최대이륙중량 157톤 (IL-76D), 210톤 (IL-476)
소련의 일류신 설계국이 개발한 4발 다목적 대형 전략수송기로 2011년 3월까지 960여대가 생산되었습니다. 현재도 각종 파생형과 개량형이 꾸준히 생산되고 있으며, 나토코드명은 캔디드(Candid)입니다.
소련은 1960년대 주력 수송기인 An-12가 적재량과 수송능력이 부족함을 알고 그 대체기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1960년대 후반부터 신형 대형 수송기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일류신 설계국이 설계한 시험기가 1971년 3월 25일에 초도비행에 성공하였고 같은 해 5월 27일 파리 국제 에어쇼에서 서방측에도 공개되었습니다. 시험비행은 1975년까지 계속되었고 첫 번째 양산형인 1974년에 IL-76M을 시작으로 러시아 공군에 인도되었지요. 소련의 국영 항공회사인 아에로플로트에는 1976년 IL-76T형이 인도되었습니다.
동체는 폭 3.40m, 높이 3.46m, 길이 24.5m의 넓은 화물실을 구비하고 있으며 최대 적재량은 초기형도 40톤을 기록하였고 후기 개량형의 경우 60톤에 달합니다. An-12를 대체하려고 계획할때 미국의 C-141과 유사한 수송기를 만들려고 했기에 크기나 열리는 방식 등 유사한 점이 있으나 적재능력은 더욱 뛰어납니다.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2차대전 당시의 폭격기같이 기수 아래에 관측창이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는 구소련 특유의 전시상황 대비로서 임시비행장착륙등 전자장비에 의한 유도가 없는 극한 상황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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