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77


러시아 항공우주군의 공대공 미사일로, 나토 코드명은 AA-12 애더(Adder)입니다. 미국의 AIM-120 암람에 대항하기 위하여 개발한 중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탓에 암람스키란 별명도 가지고 있지요. R-27의 뒤를 이어 1982년부터 개발된 공대공 미사일이며, 러시아의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중에는 처음으로 Fire & Forget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유도방식은 AIM-120과 같은 방식으로 중간유도는 데이터링크를 통한 관성유도, 종말유도는 자체레이더를 통한 능동유도 방식입니다. 즉 발사 후 AIM-120과 마찬가지로 실질적으로 정확한 명중을 위해서는 AA-12의 자체 레이더가 켜지기 전까지는 발사한 모기가 적기를 계속 조준하여 적기의 위치와 속도를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AA-12에게 업데이트 시켜줘야 합니다


날개는 앞뒤로 긴 사각형에 가까운 형상이며 고정형입니다. 특이한 것은 조종을 담당하는 꼬리로, 마치 석쇠마냥 격자 모양을 하고있지요. 이는 흔히 Grid Fin, Lattice Fin이라 부르는 물건인데 초음속에서 효율이 좋은 편이고 특히 꼬리날개 각도를 틀 때 평판형 날개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힘이 필요합니다. 덕분에 받음각 40도 이상에서도 실속이 거의 없고 적기의 12G급 기동에도 대처가 가능하여 장거리 미사일 답지않게 저공목표에 대한 추적시 AIM-120같은 동급 미사일에 비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이 방식은 미사일의 RCS가 증가하기 때문에 Su-57 탑재용으로 개발된 R-77인 RVV-SD는 꼬리날개가 평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가능 기종은 매우 많은 편인데요. MiG-21 최신 개량형, MiG-29 및 그 계열기, MiG-31, Su-27 및 그 계열기 등등에서 운용가능하며, 심지어는 Su-25계열인 Su-39같은 공격기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osted by 헬프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