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B 37 비겐

승무원 1명/2명(SK 37)
전장 16.4 m
전폭 10.6 m
전고 5.9 m
익면적 46 m²
자체중량 12,800kg
최대이륙중량 20,000kg
최대속도 마하 2.1

스웨덴 공군이 개발한 터보팬 단발 전투기로, 무장중립을 표방하면서 자국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하려는 스웨덴의 국방정책에 의해서 제작된 독특한 형상의 전투기입니다.
스웨덴은 항공기 공장이나 격납고 등을 산 속 깊숙한 곳이나 바위산, 혹은 땅굴 속에 만들어 놓았습니다. 따라서 스웨덴은 이착륙거리가 짦고, 고속도로에서 500m 정도의 거리에서도 이착륙할 수 있는 전투기를 개발했는데 이것이 바로 AJ37 비겐(스웨덴어로 '번개')입니다. J35를 요격기로 운용하고 있었던 스웨덴은 복잡하면서도 넓은 해안선을 가진 자국의 해안을 방어하기 위한 전투공격기가 필요하였기에 비겐은 전투기임에도 공격능력을 더 우선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JA37이 아닌 AJ37이 기본 형식이지요.

AJ37 비겐은 카나드와 복합 삼각익(더블 델타익)이라는 유래가 없는 독특한 모양의 주익으로도 유명한데, 이것도 모두 이착륙 거리를 단축시키면서도 초음속 비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설계입니다. 다만 카나드와 주익 사이의 안좋은 간섭문제가 있어서 AJ37 비겐의 주익은 특이하게도 단순한 삼각형이 아니라 오각형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스웨덴 공군의 500m라는 극단적으로 짧은 착륙거리 요구사항 때문에 AJ37은 전투기로서는 매우 드물게 역추진 시스템을 사용했으며, 심지어 에어쇼 때에 지상에서 역추진 시스템을 이용하여 후진하는 모습을 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AJ37 비겐의 파생기로는 전천후 요격능력을 강화한 JA37, 정찰기형 SF37, 대함 공격기 SH37, 훈련기 SK37, 전자전 훈련기 SK37E, 그리고 이 모든 형식의 업그레이드형인 S형 등이 있습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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