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02
냉전 초기 소련의 전략폭격기 전력은 미국 본토 방어에 있어서 가장 중대한 위협이였고 미 공군은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각종 폭격기들을 개발하는 한편 본토로 들어오는 폭격기 편대를 요격하는 방공공군을 창설하여 소련의 핵공격에 대비하였습니다. F-102 델타 대거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 공군 최초로 순수 요격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투기입니다. 뾰족하고 날카롭게 생긴 삼각날개를 가진 해당 전투기는 1949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F-86/89, F-94 등의 제공전투기와 요격기가 개발되던 시기였습니다. 미 공군의 이들 전투기의 차세대급 전투기는 15,000m 이상의 운용고도와 초음속 요격능력이 있는 기종이었습니다. 이랬던 것이 1950년 9월에 운용고도 20,000m, 마하1.3에서의 요격이 가능하도록 성능을 상향조정하라는 요구와 1955~59년 사이에 개발을 완료하라는 미 공군의 압박이 있었습니다.구체적인 후보 선정에 앞서 휴즈 사는 XM-1179라 명명된 FCS의 개발을 시작하였고 공군은 총 19개사가 제시한 기종들을 살펴보며 고심하였습니다. 결국 1951년 Convair사의 F-102 요격기 안이 선정되었습니다.
Convair의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1948년 9월에 최초 비행한 XF-92A라는 전투기가 모체였는데 이는 델타익 전투기로서 세계 최초로 비행한 델타익 전투기의 기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Convair사의 안은 이 XF-92A보다 1.5배 대형화되어 있었습니다. 당시로서는 이런 수평미익이 없는 델타익은 그야말로 충격이었습니다. 또한 Convair사는 미 공군의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미사일을 내부에 수납하는 방식을 채택하기도 하였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F-102A는 시제기에 비해 업그레이드 된 곳이 많은데 살펴보면 휴즈 사에서 개발한 MG-10 FCS가 기수에 장착되었습니다. 이것은 광역수색 성능과 완전자동추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캐노피에는 IR센서가 장착되었고 방공군에 투입되는 기체들은 SAGE와의 링크를 위해 ARR-39 링크 시스템을 장비하였습니다. 무장을 보면 내부의 미사일 수납고에 빔 라이딩/적외선추적방식의 GAR-1(AIM-4A/C)공대공 미사일 3발과 미사일 창의 측면 안쪽에 2.75인치 공대공 로켓탄 24발을 수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75인치 로켓탄은 폐지되고 AIM-4E/F와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AIM-26 슈퍼 팰콘 1발을 탑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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