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18


미국이 개발한 다목적 전투기로, 별명은 호넷, 개량형 F/A-18E/F은 슈퍼 호넷이 되었습니다.
테이퍼익 형태의 주익에 대형 스트레이크를 조합한 것이 특징으로서 이는 현대의 전투기들이 대체적으로 후퇴익이나 델타익을 채용하는 것이 보통임을 생각해 보면 꽤 특이한 설계입니다.
공력기술 특성상 F-5의 유산을 물려받은 기종답게 LEX(앞전연장부)와 높은 종횡비와 낮은 후퇴각의 주익이 조합되었습니다. 초음속 전투기치고는 주익 후퇴각이 상당히 작아서 아음속에서 유리하고 천음속 영역에서는 불리한 형상이지만 LEX의 높은 후퇴각이 이러한 불리함을 커버해줍니다. 추가적으로 Flight Control System이 수준 높은 제어를 하기 때문에 40°가 넘는 극단적인 고받음각에서도 Departure가 일어나지 않는 조종성을 가집니다. LWF 사업 경쟁 기종이었던 F-16이 고받음각 기동과 순간 선회보다는 전통적인 지속 선회율을 중시한 비행 특성을 지닌다는 점을 고려하면 재미있는 대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고정식 공기 흡입구를 장착하여 초음속에서의 외부 공기 압축에 불리한 항공기들이 으레 그러하듯이 마하 2 아래인 1.8에 머물러 있습니다. 최고속도와 가속력이 늘 일맥상통하지는 않지만, F/A-18의 경우 주익부터 후퇴각이 낮은 테이퍼익이라는 점까지 합쳐져 경쟁 기종 F-16에 비해 최고속도와 가속력 모두 처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면고도에서의 한계속도 역시 마하 1.2까지 견딜 수 있는 F-14/15/16과는 달리 마하 1.0 수준입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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