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C/D
F-15 계열기들의 최초 양산형인 A/B형을 개량한 모델입니다. AN/APG-63 레이더에 PSP(Programmable Signal Processor) 설치 개수를 받았고(최후기 생산분 43기는 AN/APG-70 탑재) 내부연료탱크 용량이 1770갤런에서 2070갤런으로 증대됐으며 운용수명이 기존의 두 배인 8,000시간으로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CFT(Conformal Fuel Tank)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서 아이슬란드에 주둔하던 제57요격비행대대(57th Fighter Interceptor Squadron)는 언제나 CFT를 장비했으며 2018년부터 주방위군 공군의 C형도 CFT를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 공군도 C/D형에 CFT를 표준장비로 장착합니다.
C형은 408대 생산되었습니다. D형은 복좌형 훈련용으로 62기 제작되었습니다. 주일 미공군 가데나 공군기지 18전투비행단부터 배치되기 시작했고, 1983년부터는 MSIP II라고 불리는 업그레이드를 받아서 무장운용능력과 전자장비, 생존성이 대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첫 기체가 1985년 출고된 MSIP II 사업은 1997년까지 진행됐습니다. 미 공군의 F-15C는 걸프전에서 제1전투비행단이 첫 실전참가를 기록했고, 다국적군을 구성한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의 F-15C와 함께 작전했습니다.
90년대에는 주로 레이더 위주의 업그레이드를 받았는데, 약 180기의 AN/APG-63(v)1 레이더가 미 공군에 납품되어 기존 AN/APG-63 PSP를 대체했습니다. 2000년 12월부터 인도된 태평양사령부 제3전투비행단 소속의 F-15C 18기는 AN/APG-63(v)2 AESA 레이더를 장비했습니다. 1990년대 말-2000년대 초부터는 Link-16 탑재 개량 역시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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