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H-1 수리온
로터 지름 메인 로터 15.8 m, 테일 로터 3.15 m
전고 4.5 m
공허 중량 5,136 kg
적재 중량 3,753 kg
최대 이륙 중량 8,709 kg
엔진 한화 테크윈 General Electric T700, 701K 터보샤프트 엔진, 1,915 shp each x2기
항속거리 450 km
페리항속거리 775 km
최대항속시간 2시간 30분
순항속력 279 km/h
최고속력 290 km/h
전장 동체 15.09 m, 로터 포함 19.02 m
로터 지름 메인 로터 15.8 m, 테일 로터 3.15 m
전고 4.5 m
공허 중량 5,136 kg
적재 중량 3,753 kg
최대 이륙 중량 8,709 kg
엔진 한화 테크윈 General Electric T700, 701K 터보샤프트 엔진, 1,915 shp each x2기
항속거리 450 km
페리항속거리 775 km
최대항속시간 2시간 30분
순항속력 279 km/h
최고속력 290 km/h
수리온의 수리는 독수리, 온은 백을 뜻하는 우리 고유어입니다. 수리온(Korean Utility Helicopter, KUH)은 한국형 헬리콥터 사업(Korean Helicopter Program, KHP - 로우급 소형기동헬기KUH와 로우급 소형공격헬기KAH로 구성) 중 기동헬기KUH 부문으로 개발된 2만파운드급 중형헬기입니다. 수리온은 육군용으로 약 220대 생산을 계획하여 UH-1H 100여대와 500MD 100여대를 순차적으로 대체 중이며, 다양한 파생형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는데요. 또한, 추가적으로 육군의 UH60도 개량사업을 철회하고 수리온 130대로 대체하게 되며, 일부 특수부대용 UH60의 개량은 시행됩니다. 수리온의 비행성능이 UH-60보다 낮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 방위사업청과 지식경제부의 공동 주관사업으로, 유로콥터사(Eurocopter Group, 현 Airbus Helicopter)의 H215c1 (구 AS532 쿠거/슈퍼퓨마) 설계와 기술을 제공받아, 국방과학연구소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KAI가 체계통합을 담당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경찰청형, 대한민국 해양경찰청형 / 대한민국 해군 및 대한민국 해병대 상륙돌격형 / 의무후송형 / 해상작전형 등의 파생형도 개발/인도 중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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