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 아메리칸 T-6 텍산
탑승인원 0명
길이 8.84 m
익폭 12.81 m
기고 3.57 m
익면적 23.60 m²
자체중량 1,886 kg
적재중량 2,548 kg
최대이륙중량 2,620 kg
엔진 1× 프랫 & 휘트니사 R-1340-AN-1 와스프, 600 hp
최대속도 335 km/h
순항속도 233 ㎞/h
상승고도 7,400 m
항속거리 1,175 km
하지만 사실 그것으로 더 특별할 것이 없는 기체입니다. 1930년대 중반에, 그것도 훈련기로 개발된 기체라 선회도나 속도 등 전투기로서 중요한 그 어느 부분도 좋다고 말할 수가 없지요. 대전기에는 렌드리스로 영연방 국가에 열심히 공급되었으나 딱히 전과를 올린 것은 없습니다. 대전 중반기로만 넘어가도 미국이나 영연방이나 파일럿 양성용으로 구형 전투기를 써도 될 정도여서 T-6는 조종간 처음 잡아보는 초보들이나 잠깐 모는 기종이 되었지요.
이에 한국은 공군 장병들과 국민들의 성금까지 긁어 모아, 캐나다에서 퇴역해 민간에 넘어간 T-6 10기를 구매했습니다. 이때 도입한 T-6은 기존 T-6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대지공격능력을 부여한 AT-6인데요. 당시 신문기사에 따르면 남선전기, 체신부, 전매청 등 당시 회사나 공공기업에서 단체 기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탑승인원 0명
길이 8.84 m
익폭 12.81 m
기고 3.57 m
익면적 23.60 m²
자체중량 1,886 kg
적재중량 2,548 kg
최대이륙중량 2,620 kg
엔진 1× 프랫 & 휘트니사 R-1340-AN-1 와스프, 600 hp
최대속도 335 km/h
순항속도 233 ㎞/h
상승고도 7,400 m
항속거리 1,175 km
하지만 사실 그것으로 더 특별할 것이 없는 기체입니다. 1930년대 중반에, 그것도 훈련기로 개발된 기체라 선회도나 속도 등 전투기로서 중요한 그 어느 부분도 좋다고 말할 수가 없지요. 대전기에는 렌드리스로 영연방 국가에 열심히 공급되었으나 딱히 전과를 올린 것은 없습니다. 대전 중반기로만 넘어가도 미국이나 영연방이나 파일럿 양성용으로 구형 전투기를 써도 될 정도여서 T-6는 조종간 처음 잡아보는 초보들이나 잠깐 모는 기종이 되었지요.
이에 한국은 공군 장병들과 국민들의 성금까지 긁어 모아, 캐나다에서 퇴역해 민간에 넘어간 T-6 10기를 구매했습니다. 이때 도입한 T-6은 기존 T-6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대지공격능력을 부여한 AT-6인데요. 당시 신문기사에 따르면 남선전기, 체신부, 전매청 등 당시 회사나 공공기업에서 단체 기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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