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18G 그라울러
44ft 11in
전장
60ft 2in
전고
16ft 0in
자체중량
33,733Lbs
최대이륙중량
66,000Lbs
항전장비
AN/APG-79 AESA
ALQ-218(V)2 윙팁 리시버
ALQ-227B 통신방해체계
MATT Block3
ALQ-99 재머포드
간섭 대응 유닛(INCANS)
무장
AIM-120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88E AARGM 대레이더 미사일
AGM-88 HARM 대레이더 미사일
AIM-9M&X 사이드와인더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84D 하푼 공대함 미사일
JDAM
Mk 시리즈 범용 폭탄
전폭
44ft 11in
전장
60ft 2in
전고
16ft 0in
자체중량
33,733Lbs
최대이륙중량
66,000Lbs
항전장비
AN/APG-79 AESA
ALQ-218(V)2 윙팁 리시버
ALQ-227B 통신방해체계
MATT Block3
ALQ-99 재머포드
간섭 대응 유닛(INCANS)
무장
AIM-120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88E AARGM 대레이더 미사일
AGM-88 HARM 대레이더 미사일
AIM-9M&X 사이드와인더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84D 하푼 공대함 미사일
JDAM
Mk 시리즈 범용 폭탄
보잉이 개발한 최신예 전자전 공격기로, 애칭은 그라울러입니다. F/A-18F 슈퍼 호넷을 베이스로 개발한 기종인데요. 초기에는 F/A-18C2W로 불렸지만 현재 EA-18G라는 제식명이 확정된 상태이지요. 형식번호의 E는 전자전기로 개조되었단 뜻이며 G는 F형 다음의 형식이라는 의미입니다. 기존의 전자전 공격기인 EF-111(F-111의 전자전 사양)이나 EA-6B (A-6의 전자전 사양)와는 달리, AEA 장비를 위한 공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M61A2 20mm 개틀링 기관포를 철거하고, 그 자리에 AEA 장비를 넣고 날개 끝부분의 사인드와인더용 미사일 런처가 리시버로 교체된 것을 빼면 F/A-18F의 무장능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암람이나 AGM-88도 사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ATFLIR 타게팅 포드와, 정찰용 포드인 SHARP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EA-6는 조종사 이외에도 3명의 승무원이 더 필요하여 4인승 항공기였으나, EA-18G는 전자전과 관련하여 자동화가 많이 진행되어 2명의 승무원만 탑승합니다. 거기에 단순히 전자전만 하는것이 아니라, 공중에서 타 기체의 전술결정을 담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전술적 가치는 스텔스기 한 대보다 높은 취급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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