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kheed S-3 Viking

미국 록히드 마틴 사에서 개발한 쌍발 터보팬엔진 함상 대잠초계기로, 1960년대 중반, 왕복엔진 함상 대잠초계기인 'S-2 트래커'를 대체하는 VSX 사업에 참가한 록히드는 LTV (Ling-Temco-Vought, F-8, A-7의 제작사) 와 협력하여 신형 함상 대잠초계기를 개발합니다. 1969년 8월 4일, 계획된 수많은 디자인들 중 여덟번째 구상안이 최종 채택되었고 1972년 1월 21일 초도비행에 성공하여 1974년부터 실전배치가 시작되어 총187대가 생산되었으며 사고 및 손실된 기체를 제외한 113대가 계속 운용되다가 2009년에 완전 퇴역했지요. 대잠 초계기로 널리 알려져있지만 정작 S-3B 부터는 대잠임무가 아니라 대수상함임무가 주요 임무가 됩니다.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F-8과 A-7의 랜딩기어, 엔진나셀, 수직미익 등을 공유합니다. 또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부품수급을 원활을 위해 A-10와 동일한 GE TF34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는 등 경제성을 고려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주 조종면은 유압으로 작동하는데요. 롤(Roll) 제어를 위해서는 날개 위/아래를 가로지르는 긴 스포일러를 좌우 비대칭으로 사용합니다. 피치(Pitch)제어는 수평꼬리날개를 사용하나 초음속 전투기가 아닌 관계로 승강타와 수평안정판이 분리되어 있으며, 수평꼬리날개 뒤쪽 일부만 움직이는 구조입니다. 방향타는 일반 항공기들과 마찬가지로 수직꼬리날개 일부 영역에만 설치되어 있는데요. 다만 트림 조작을 위해 수평꼬리날개 전체가 일정범위 내에서 각도가 변하는 형태이며, 이 외에도 승강타와 방향타에 트림(trim)제어용 탭(tab)이 따로 또 달려 있습니다.
Posted by 헬프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