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95
전장 24.50m
전폭 25.81m
전고 8.60m
승무원 2명
적재량 9,250kg 혹은 71명
최대이륙중량 23.2톤
엔진 프랫&휘트니 캐나다 PW127G(2,645마력) 2기
최고속도 576km/h
순항속도 480km/h
항속거리 3톤 적재시 4,600km, 6톤 적재시 3,700km, 9.25톤 적재시 1,300km, 공중량 5,400km
최대고도 9,100m
이/착륙거리 이륙시 670m, 착륙시 320m
에스파냐의 회사 EADS CASA가 2001년 개발한 경수송기입니다. CN-235 크기와 엔진을 키운 확장형 기종인데요. 35명이 탑승하므로 CN-2'35' 로 명명된 사례와는 달리 최대 탑승인원은 70명 정도입니다. CN-235는 인도네시아 IPTN과 공동개발했었지만 C-295는 CASA가 혼자 개발했는데요. 거의 한 몸인 에어버스 밀리터리의 상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개발된 CN-235보다는 덜 팔렸지만 거의 100대에 달하는 수량이 생산되었는데 뛰어난 가성비로 개발국인 스페인을 비롯해 폴란드, 포르투갈, 브라질 등 많은 국가들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화물 캐빈이 다른 수송기에서 단면적이 좁고 긴 편입니다. 용적은 체급에 비해 크고, 길이가 길어 인원수송 능력이 뛰어나지요. 그러나 폭과 높이가 작아 장비 수송에는 상대적으로 불리한데요. 예를 들어 낮은 높이 때문에 하드탑형 험비를 싣지 못 합니다. 또한 C-295는 오래되지 않아 파생형은 적지만 라인업이 특이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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