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532 쿠거


승무원 2명
정원 20명
전장 (프로펠러 포함) 15.53m (50ft 11½ in)
전고 4.92m (16ft 2 in)
원판면적 206 m² (2,217 ft²)
공허중량 4,350kg
최대이륙중량 9,000kg
순항속력 239km
최고속력 249km/h
작전반경 573km
상승고도 3,450m
상승속도 7.2 m/s


1970년대 유로콥터(2014년 1월 '에어버스 헬리콥터스'로 사명 변경) 사에서 제작한 쌍발 헬리콥터로, 원래는 프랑스 아에로스파시알(Aérospatiale)사에서 1965년에 제작한 AS330 퓨마 헬리콥터를 개량한 파생형중 하나입니다. AS330 퓨마의 엔진을 개량하고 기체를 대형화한 민수용 버전인 AS332 슈퍼 퓨마의 군사용 버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AS332 슈퍼 퓨마와 쿠거는 둘 모두 SA330 퓨마의 피를 이어 받았으며, SA330 퓨마가 개량되어 민수용은 AS332 슈퍼 퓨마, 군사용은 AS532 쿠거라고 부릅니다.


짧은 동체(숏바디)의 초창기 쿠거인 Mk I UC(무장이 없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기체)와 Mk I AC(20mm 포드와 68mm 로켓 컨테이너 등을 탑재한 무장형 기체)는 대한민국의 KUH-1 수리온 헬리콥터의 설계원형이 되는 기체입니다.
주로 의무용으로 사용하는 레이더 관측 및 정찰 헬기인 Mk I UL은 호라이즌(Horizon, Hélicoptère d'observation radar et d'investigation sur zone)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는데, 범위를 스캔해서 사령부로 전송합니다.
이 외에도 해군용 버전인 Mk I SC나 후기형인 Mk II 계열 등 다양한 파생형과 개량 기체들이 존재합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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