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상황의 반복은 당연히 퇴원으로 이어지며, 학원의 심각한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학원의 학습시스템이다.
A라는 한 학원의 학습시스템을 예를 들면 A라는 학원에서는 모든 학습계획표가 미리 정해진다. 연간 시간표는 물론, 주단위로 세분화된 과목별 연간 학습계획표, 5분단위로 구성된 수업시간 운영방안, 과제물 학습표 등은 매년 11월까지 정해져, 12월초에 모든 학생 및 학부모에게 전달된다. 또한 시험 대비기간 중에는 학년별, 학교별 일일 자기주도 학습표 등이 약 한 달간 배부되며, 보충수업도 강사의 견해에 따른 무작위 보충이 아니라, 매주 주간평가를 통해 자동적으로 정해지는 보충시스템을 시행한다.
이러한 학습 시스템뿐만 아니라 강사의 역할 등도 모두 문서화되어 시행되다 보니 강사가 교체되는 경우도 거의 없지만 혹시 학기 중에 강사가 교체되더라도 시스템에 의해 진행되다 보니 아이들이 느끼는 혼란은 최소화되게 된다. 또한 강사들이 시스템을 구축하기는 하지만, 역으로 이 시스템에 의해 움직여지기 때문에 학원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없으며, 년 2회 실시되는 학원강사 평가 시스템은 강사들이 긴장을 유지하고 노력 할 수 있도록 일조한다.
시스템을 통한 세부적이고 명확한 학습 운영방안, 일관되고 꾸준한 실천, 당연히 학원의 성과로 이어진다.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성과를 가져오는 학원은 당연히 신뢰받고 인정받고 성장하는 학원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고객관리
학원장 입장에서의 1차 고객은 강사 및 직원, 2차 고객은 학생 및 학부모이다. 흔히 고객을 학생 및 학부모로 한정 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학원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가 없다.
성공하는 학원을 이끌기 위해서는 우수한 강사 및 직원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확보한 우수한 강사나 직원들을 잘 교육, 관리하고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질 때 서로 상호 협력하는 관계가 될 수 있다.
'세상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경영(1) (0) | 2015.07.04 |
---|---|
성공하는 학원을 만들기 위한 필수조건(4) (0) | 2015.06.30 |
성공하는 학원을 만들기 위한 필수조건(2) (0) | 2015.06.28 |
화장실 경영(4) (0) | 2015.06.27 |
성공하는 학원을 만들기 위한 필수조건(1) (0) | 2015.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