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들이 자주 하는 실수는 지출경비를 줄이기 위해 경험이 없는 강사나 직원, 심지어는 아르바이트 학생을 고용해 강사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는데 경험이 없는 전문화되지 못한 강사나 직원은 학생 및 학부모에게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학원의 매출에 손실을 끼칠 수 있다. 직원교육을 시킬 시간이나 능력이 없는 원장님은 처음부터 검증된 경험 있는 강사를 채용하여야만 한다. 우수강사를 채용한 후 능력이 확인된 후에는 일일이 확인하고 간섭하기 보다는 믿고 맡겨서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능력 있는 강사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장과 강사간의 종속된 관계보다는 서로 맡은 각각의 역할에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원장이나 강사, 또는 직원 모두의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일 듯 하다.
1차 고객관리가 잘 이루어진 후에는 2차 고객관리가 보다 수월해진다. 학생 및 학부모 관리에는 출결관리, 성적관리, 퇴원생관리 등이 있다. 출결관리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고, 성적관리는 학원의 존폐가 결정되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A라는 학원은 학교시험 약 일주일 전에 전년도 문제를 이용한 모의고사를 실시하여 아이들의 성적을 미리 예측하고 학부모와 1차상담을 한다. 시험 후에는 반드시 시험지를 분석하여 시험유형 및 난이도, 아이들의 성적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2차 상담에 들어간다. 아무리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해도 학원의 문제가 아닌 외적인 요인들로 인해 퇴원하는 경우도 많다. 퇴원할 때에는 감정상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퇴원생들은 미래의 예측 가능 고객이기도 하지만 퇴원생들이 주변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퍼뜨리게 되는 경우나 동반탈퇴를 권유할 경우에는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퇴원한 학생들의 명단은 별도로 관리하여, 1년에 2~3회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학원소식을 전하는 것도 재 등원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한 명의 외부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만큼, 내부고객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강사, 직원, 학생 모두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학원의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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