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3 랜서
P-43 랜서(Republic P-43 Lancer)는 미국의 리퍼블릭(Republic Aviation) 사에서 개발하고 생산한 단발 전투기로, 훗날 유럽 전선에서 전폭기로 대단한 활약을 펼친 P-47 썬더볼트의 원형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기종입니다.
P-43의 원형인 리퍼블릭 AP-4는 미 육군이 1937년부터 쓰고 있던 세버스키 P-35의 발전형으로 개발이 시작되긴 했으나, 덩치가 한층 더 커지고 터보 차저까지 추가된 고공 전투기로 다시 태어난 까닭에 원래의 형태와 성능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신형기였습니다. AP-4는 1939년 5월부터 미 육군으로부터 도입을 위한 평가를 받았지만, 커티스 사가 제출한 후보인 XP-40에게 밀려나 채택은 불발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제기가 일부 성능은 커티스 후보기보다 더 좋았던 데다 그 때까지만 하더라도 육군 심사단에서 공랭식 엔진을 선호하던 장교들도 있었던 탓에 AP-4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육군은 재평가하기 위해 YP-43 랜서(Lancer)라는 명칭으로 13대를 더 주문했습니다. YP-43은 이륙 출력 1200마력을 내는 프랫&휘트니 R-1830-35 트윈 와스프 엔진을 장비한데다, 동체 아래쪽에는 수퍼 차저도 달려 있었는데요. 무장은 기수에 12.7 mm 중기관총 2정과 날개 좌우에 각각 7.62 mm 기관총을 1정씩 장비하고 있었습니다.
리퍼블릭의 파밍데일 공장에서 생산된 P-43와 P-43A는 1941년부터 육군항공대에 인도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때까지만 하더라도 B-17 같은 폭격기 용도로 개발되어 기술적으로 덜 익은 터보 차저는 조종사 혼자서 고도에 맞춰 다루기가 까다로운데다 정비 소요도 크게 늘어나 나중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는 상황에 빠졌습니다. 육군은 랜서가 전투기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을 내리고 대부분의 기체를 정찰기로 활용했습니다. P-43A의 생산 개시와 때를 함께 통과된 렌드리스 법안에 근거한 중화민국 지원용 전투기로 주문한 것이 P-43A-1인데요. 이 전투기는 엔진이 P&W R-1830-57으로 바뀌고 날개 무장도 12.7 mm 기관총으로 강화했으며, 방탄 장갑을 덧붙이고 자동방루식 연료 탱크로 바꾸는 등 몇 가지 개선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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