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9
La-9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활약했던 La-5과 La-7의 후속작입니다. 전후 개발되었으며, 제트기의 도입 직전 생산된 마지막 피스톤 엔진 전투기 중 하나입니다.
전작인 La-7과 거의 유사하지만, La-9는 기체에서 목재를 제거하고 금속을 추가함으로써 연료 용량이 늘어났고, 기관포 장착도 용이해졌습니다. 2차대전 후인 1946년 8월부터 생산에 들어가, 1948년 생산이 종료될 때까지 1,559대가 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제트기 연구 및 개발 또한 한창이었기 때문에, 피스톤 엔진을 사용하는 La-9에도 보조로 제트 추진기를 달아 속력을 향상시키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스베스토프 ASh-82FN 엔진에 추가로 RD-1Kh3 액체 연료 로켓 엔진을 장착한 시험기인 La-130R 등이 제작되어지만, 시험 단계에서 멈췄습니다.
본가인 소련 공군에서는 1950년대에 잠깐 운용했다가 모두 퇴역했고,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에서도 1950년에 129대를 도입하여 1959년까지 운용했습니다. 북한 공군 또한 도입하여 6.25 전쟁 당시 운용했습니다. 이 밖에도 동독 공군 및 루마니아 공군 또한 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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