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12
전폭 38.0m
전고 10.5m
자체중량 28t
최대중량 61.0t
최대시속 777km/h
순항속도 670km/h
항속거리 5,700km
최대적재량 21.0t
동급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C-130과 함께 많이 팔린 수송기로 기록되어 있고, 현재는 대부분이 퇴역하여 2006년 8월에는 총 179대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 항공사로는 ATRAN 항공, Tri-MG 인터아시아 항공, 러시아 공군 등이 있습니다.
전장 33.1m
전폭 38.0m
전고 10.5m
자체중량 28t
최대중량 61.0t
최대시속 777km/h
순항속도 670km/h
항속거리 5,700km
최대적재량 21.0t
Ан-12 Новичок(An-12 나비초크, 나토 코드명 Antonov An-12 "Cub")는 우크라이나 국적(개발 당시는 구 소련)의 항공기 제작사인 안토노프 사에서 개발한 터보프롭 4발 항공기입니다. An-10은 민수용, An-12는 군용으로 따로 개발한 것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두 기종은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초도비행은 1957년 12월이었으며, 1973년에 생산이 종료되었습니다. 생산대수는 총 1,248대였습니다.
An-12의 민수용 버전인 An-10과 An-10A, An-10AS, An-10TS, An-10KP 등의 파생형 기종들이 있으며 중국산 An-12로 보이는 Y-8라는 기종도 있습니다. 샹시 사와 안토노프 사가 같이 만드는 기종이지만, 안토노프는 그냥 기술적 지원입니다. 1974년부터 생산해서 120대 정도가 팔렸다고 하는데, 미얀마에 군용기로 수출한 윈(運·Y)-8-200F 한 대가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동급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C-130과 함께 많이 팔린 수송기로 기록되어 있고, 현재는 대부분이 퇴역하여 2006년 8월에는 총 179대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 항공사로는 ATRAN 항공, Tri-MG 인터아시아 항공, 러시아 공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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