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37


전폭 34.3m
전장 33.0m
전고 12.5m
최대이륙중량 77,564kg
최대속도 시속 853km
적재중량 19,831kg
엔진 CFM 인터네셔널 CFM56-7B27A 터보팬(27,300파운드) 2기


보잉이 개발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로 정식명칭은 Boeing 737 AEW&C입니다. 동사가 개발한 베스트셀러 여객기, 737-700(B737 Next Generation 시리즈)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승무원은 조종사 2~4명(임무별 체공시간에 따라 조종사 크루의 교대 필요성이 달라지기에 2인 또는 4인 체제)과, 공중조기경보를 담당하는 통제사(장교) 6명, 공중감시수(부사관) 4명으로 구성됩니다. 영공을 비롯한 한국방공식별구역의 감시, IFF 정보를 이용한 식별, 요격관제 및 공역통제 등이 주임무입니다.


그 외에 MESA 레이더라고 불리는 전자식 신형 레이더 장비가 특징인데요. 회전 접시형 레이더보다 정비성/신뢰성이 향상되었고 전력 소비량도 더 줄어들었다고 전해집니다. 360도 모드에서 최대 481km까지 탐지/식별할 수 있으며, 집중조사 모드에서는 레이더 시야가 30도로 제한되지만 탐지거리는 최대 740km로 늘어납니다. 다만 선회비행 중에는 방공관제임무에 약간의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술 데이터링크 체계는 Link-16을 탑재했으며 현재 대한민국, 영국, 호주, 터키 등 다양한 국가의 공군에서 운용 중입니다.
2016년 2월 7일 발사된 북한의 미사일을 공군소속 피스아이가 최초로 탐지했다고 합니다. 다만 탄도미사일 '추적' 능력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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