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경영의 사례>
> 포스코
- 좋은 글귀나 명언 소개
명언이나 감동적인 글귀를 적어놓는 유형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이다.
짧막한 글귀지만, 읽는이에게 감흥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글귀를 통해 자기반성을 하기도 하고 새로운 다짐을 하기도 한다.
화장실에서조차 경쟁이나 공부를 유도하는 유형처럼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으면서도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 SK에너지
- 사내 공모 표어 게시
SK에너지의 수도꼭지 밑에는 에너지 절감 캠페인의 하나로 사내 공모한 표어 중에 뽑힌 표어가 자리잡고 있다.
'절약하는 에너지, 생겨나는 시너지’
관계자는 "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보다 시각적으로 표현한 커뮤니케이션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돼 이 같은 표어를 붙이게 됐다. 사내 공모를 통해 뽑힌 표어라 직원들의 반응도 좋다"고 설명했다.
> 그 밖의 사례
효성
- ‘위기 극복을 위한 4가지 업무자세’를 붙여놓고 위기의식을 자극함
STX
- 선로 하나에 두 기차 그림으로 절박함과 경쟁심을 촉발함
팬택
- 다윗과 골리앗이 싸우는 내용의 그림, 변화 대응 경구로 IT업종의 화두를 제시함
이처럼 화장실은 기업 문화를 형성하고 경영 방침을 전파하는 공간으로 십분 활용된다.
그러나 정말 위기에 빠져 있는 일부 회사들의 경우에는 위기를 강조하는 메시지 전파를 꺼리기도 한다고 한다. 그런 메시지 자체가 불안감이나 패배감을 자극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