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Y 카탈리나

전장 : 19m
전폭 : 31.7m
높이 : 6.2m
자체중량 : 9.5t
엔진 : P&W R-1830 공랭식 엔진 2기 (출력 : 1,200 마력)
최대 속도 : 시속 280km
항속 거리 : 3,790 km
승무원: 9명

훗날 보잉에 합병되는 제네럴 다이내믹스 사의 전신이 되는 콘솔리데이티드(Consolidated) 사에서 개발하여 1936년부터 미합중국 해군에서 운용한 쌍발 비행정으로 3,305대가 생산되어 역사상 가장 많이 생산된 비행정이기도 합니다.
동시기 타국의 비행정에 비해 스펙상으로 보면 크게 내세울 점이 없었고, 느리고 못생겼다며 놀림거리가 되기도 했지만 튼튼하고 신뢰성이 높은데다 크기가 타국의 4발 비행정 보다 작아서 조종과 착수, 이수가 편하다는 장점을 살려 2차 대전 중 정찰, 대잠, 대함, 구조, 수송 등 다방면에서 활약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활약한 비행정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대잠 방면에서는 36척의 유보트를 격침, 대함 임무에서는 톤수로 112,700톤의 일본 선박을 격침, 47,000톤의 선박 및 10여척의 일본 군함에 손상을 입혔습니다. 하지만 진짜로 진가를 발휘한 것은 정찰 임무로, B-24 정찰버전이 등장 이전 유보트를 때려잡는데 앞장섰고, 영국 해군의 시야에서 사라진 독일 해군 비스마르크급 전함 비스마르크를 찾아 소드피시 뇌격기가 치명타를 입힐 수 있게 만들었던 것이 바로 미 해군 소속 카탈리나였고, 미드웨이 해전에서 최초로 일본 해군 함대를 육안으로 확인한 것도 카탈리나였습니다.
구조 임무에서도 잠수함들과 함께 대활약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카탈리나 1기가 침몰한 미 해군 포틀랜드급 중순양함 USS 인디애나폴리스의 승조원 75명을 구조한 것이 있습니다

Posted by 헬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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