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1Z 바이퍼
AH-1Z 바이퍼는 현재 미 해병대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공격 헬리콥터로, 현재까지 나온 AH-1 휴이 코브라 공격헬기 계열 가운데 최신형, 최후기형입니다.
1996년 미 해병대는 노후된 UH-1N과 AH-1W를 개량하는 H-1 업그레이드 계획을 추진하였고, Bell 사에 기존 AH-1W의 작전행동반경의 증대와 기동성 및 생존성, 화력, 함상 운용성 등을 요구하였으며, 그 요구에 맞춰 완전히 새롭게 개량한 것이 AH-1Z 바이퍼입니다. 이후 2000년 12월 9일 초도 비행을 실시하였고, 2003년 10월부터 초도 저율 생산에 돌입했습니다.
2005년 5월 해상 비행 시험을 완료하였으며, 2005년 10월 15일 미 해병대는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를 통해 AH-1Z의 납품을 승인하였고, 2006년 개발 시험 평가를 종료하고 2010년 9월부터 본격 양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개량 사항으로는 AH-64D에 장착되는 General Electric T700-GE-701C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메인/테일 로터를 탄소-에폭시 복합섬유를 기반으로 한 4엽 블레이드로 교체하였으며, 로터 허브는 단 2개의 계철로만 제작되어 비행 안정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애비오닉스의 경우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는데, 노드롭 그루만사의 통합 항공전자 시스템을 탑재하였고, 이 시스템에는 임무용 컴퓨터 2대와 자동비행 제어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형 자동비행 시스템을 도입하여 항공 제어 능력이 향상되었다. 조종석에 8x6인치 MFD LCD 한 쌍과, 4.2x4.2인치 RFD LCD 1기가 탑재되므로 조종석이 글라스 칵핏화 되었다. 록히드 마틴사의 AN/AAQ-30 EO/IR 표적 조준 체계에 포함된 2세대 FLIR 센서가 탑재되어 AH-64D 롱보우 아파치의 TADS/PADS 1세대 광학장비보다 우월한 광학장비로 2배 높은 해상도와 배율을 가지고 최신형 AH-64E 아파치 가디언의 M-TADS/PNVS보다 뛰어난 탐지능력으로 목표 획득 능력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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