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43 하야부사
일본군 육군이 제2차 세계 대전에 운용했던 전투기로 공식명칭은 육군 1식 전투기였으며 연합국 코드명은 오스카(Oscar)입니다. A6M 제로센이 당대 일본군 해군 전투기의 상징이었다면 하야부사는 육군이 제로센에 맞서 내세울 수 있는 전투기였습니다. 육군에서 부여한 애칭인 '하야부사'는 일본어로 매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중일전쟁무렵 일본 육군의 주력기는 1937년 최종 경합에서 승리하여 배치된 나카지마 비행기에서 제작한 육군 97식 전투기 Ki-27이었습니다. Ki-27은 일본군 육군이 최초로 채택한 저익단엽 전투기로 중일전쟁에서 꽤 활약했지만 고정식 랜딩 기어를 채택했을 정도로 기술적으로는 미흡한 부분이 많았지요. 일선에서의 평가는 꽤 좋은 편이었으나 언제까지 Ki-27 수준에 만족할 수는 없었으므로 채택이 끝난 직후 바로 차기 전투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통 차기 전투기 사업은 공고를 내고 여러 업체들이 제작한 시제기들이 경합을 벌여서 가장 우수한 항공기를 채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였습니다. 하지만 Ki-43은 이러한 절차없이 그냥 Ki-27을 제작한 나카지마 사에 시속 510km, 항속거리 800km 조건을 주고 전적으로 맡겨버리는 형태로 진행됐습니다.
의뢰를 받은 나카지마 사는 1939년 초에 마침내 시제기를 완성하여 시험비행에 성공시켰습니다. 하지만 이 때 제작된 시제기는 기존 주력기인 Ki-27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시험비행에 참여한 조종사들은 온갖 악평을 늘어놓기 시작했고, 육군에서도 이를 근거로 신형 전투기 채택을 거부했습니다.
이 문제로 나카지마 사는 한동안 골머리를 앓을 수 밖에 없었는데, 결국 주익을 재설계하고 일명 "버터플라이 플랩"이라 불리는 공중전 플랩을 장착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버터플라이 플랩은 공중전시 주익 아랫면의 작은 플랩을 펼쳐서 주익의 양력을 증가, 저고도 기동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조종사들의 입맛에 딱 맞는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차기 전투기로 채택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세계의 항공병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쁘지는 않았던 성능의 J2M 라이덴 (0) | 2022.07.12 |
---|---|
2차대전기 일본 항공 기술의 정수, Ki-84 하야테 (0) | 2022.07.11 |
특이하게도 수랭식 엔진을 채택한 Ki-61 히엔 (0) | 2022.07.05 |
뛰어난 품질은 입증되었지만...P-64 (0) | 2022.07.04 |
연락기로서 많은 역할을 한 L-5 센티넬 (0) | 2022.07.03 |